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21/03

(8)
Twin Gasket, Shield Window Twin Gasket 전자파 Shield용 Knitted wire mesh 개스켓과 Mechanical Seal용 엘라스토머 개스켓을 조합시켜 만든 제품으로 습기나 개스 등 주위 환경에 대한 Seal과 전자파 Shield가 동시에 필요한 경우에 사용된다. 특히 기기의 함체에 Groove가 없어도 부착 가능하며, 가격이 적당하여 옥외용에 주로 이용되나 사이즈에 제한이 있어 소형 기기는 적용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다 Shield Window CRT, LED, EL 등 내부의 내용물을 육안으로 보거나 확인할 필요가 있으면서 전자파 Shield가 필요한 부위에 이용된다. 즉, 다음 조건을 만족시키는 Shield Window를 선택하여 사용해야 한다. 1. 빛의 투과성(Material 및 Color) 2. Open..
전도성 가스켓 종류 및 특성 Knited wire mesh 개스켓 Monel. Al 및 동복강선 등의 금속선을 Knit 형태로 짜서 원형이나 사각형 등의 형상으로 만든 제품이다. 종류는 금속선만으로 이루어진 All metal개스켓과 금속선 사이에 탄성체를 넣어 만든 Combination metal 개스켓이 있다. Shield 효과는 떨어지나 가격이 저렴하여 널리 사용되고 있다. 탄성체의 재료는 주로 실리콘 튜브나 실리콘 스폰지 등 탄성회복력 및 내열성이 좋은 재료를 사용한다. Conductive Elastomer Silver나 Copper 가루같은 전도성 Filler를 실리콘과 같은 탄성체에 넣어 혼합한 후 가공한 제품, Monel wire 등 금속선을 실리콘 같은 탄성체에 수직으로 세워넣어 가공한 제품, 도전성 Mesh 등을 실리..
전자파 Shield (방사 Noise 차폐, 전도성 가스켓) 부품 및 특성 전자파 Shield 대책부품 및 특성 외부환경에서 발생한 전자파 노이즈로부터 내부 기기를 보호하거나, 기기 내부에서 발생한 전자파 노이즈가 외부에 영향을 주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기기의 함체나 부품을 전자파 노이즈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기구물을 설계・제작해야 하는데, 이는 기기의 특성상 또는 비용상 현실적으로는 불가능하다. 이에 따라 이음새, 접속부 및 개구부 등에서 전자파 노이즈가 최대한 억제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하며 필요시 아래 표에 따른 전자파 Shield 대책부품을 사용하여 설계한다. 전도성 개스켓 ? 가스켓 ? (EMI Shield Gasket) 전도성 개스켓(Gasket)은 제조방법 및 재료에 따라 Knited wiremesh, Elastomer, Shield Foam, Finger Str..
방사성 노이즈 차폐 가전제품, 산업용 전자장치 및 정보통신 기기들이 크기는 작고 처리능력은 빠르며 소비전력이 낮아야 한다는 요구에 따라 회로는 소형화되고 정교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더욱 많은 회로가 좁은 공간에 설치됨으로써 점차 전파잡음(Noise)에 대한 장해를 받기 쉬운 상태로 되어가고 있다. 즉, 원하는 신호(Signal)를 발생시키거나 전송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첫째, 불필요 전자파의 방출을 억제하는 방법과 둘째, 어느 정도의 전자파 환경 내에서는 장애를 받지 않고 정상적으로 동작할 수 있도록 내성을 강화시키는 것 등이 있다. 이에 대한 규제는 이미 전세계에서 제정되어 실행되고 있으며, 이들 전자파 노이즈는 전달경로에 따라 전도성 노이즈와 방사성 노이즈로 분류된다. 방사성 노이즈란??? 전자..
열교환기의 종류 및 특성 확장 표면 열교환기(Extended surface heat exchangers) 가스 또는 액체를 사용하는 열교환기에서 유체측의 열전달 계수는 매우 낮다. 따라서, 전열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전열 면적의 증대가 요구되어, 유체측의 전열면 밀도를 증가시키기 위해서 부속물 또는 휜 등이 사용되고 있다. 이와 같은 열교환기를 확장 표면 열교환기라 한다. 확장 표면에서의 열전달 계수는 휜이 없는 경우에 비해 높아질 수도 있고 낮아질 수도 있다. 확장 표면 열교환기는 일반적으로 플레이트 휜형과 튜브형으로 나눌 수 있다. (1) 플레이트-핀 열교환기(Plate-fin heat exchangers) 열교환 유체가 가스-가스의 경우에는 열전달률이 열교환벽의 양측에서 거의 같게 된다. 또한, 기체의 열전달률이 작기 때문..
열교환기의 종류 및 특성 플레이트형 열교환기(Plate-type heat exchangers) 이 열교환기는 엷은 플레이트로 조립된 형태로서 플레이트 표면의 형상은 평판 또는 주름(corrugation)의 형상으로 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이 열교환기는 높은 압력 또는 온도차가 큰 경우에는 적합하지 않다. (1) 플레이트 열교환기(Plate heat exchanger) 플레이트 열교환기는 평판에 파상(wave shape)의 돌기부를 프레스로 가공하여 전열면으로서 사용한다. 이 열교환기는 종래에는 액-액용 열교환기가 대부분 이었지만, 최근에는 증발기, 응축기, 가스-가스 열교환기로서도 사용되고 있다. 또한, 종래에는 플레이트와 플레이트 사이에 개스켓(gasket)을 매개로 하여 플레이트를 중첩하여 압착시킨다. 이때 각 플레이트 사이..
열교환기의 종류 및 특성 유체의 수에 따른 분류 (Classification according to number of fluids) 가열, 냉각, 열회수 그리고 열방출 등의 과정은 두 유체 사이의 열의 전달을 내포하고 있다. 대부분은 두 유체를 사용하는 열교환기이지만, 3 유체 열교환기는 극저온(cryo- genic)이나 화학 공정 등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3 유체나 다수의 유체를 이용하는 열교환기의 설계는 대수학적으로 복잡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수치적인 접근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표면 조밀에 따른 분류 (Classification according to surface compactness) 단위 체적당의 전열 면적이 큰 열교환기를 콤팩트 열교환기(compact heat exchanger)라고 한다. 이러한 열교환..
열교환기의 종류 및 특성 열교환기의 종류 및 특성 서로 온도가 다르고, 고체벽으로 분리된 유체들 사이의 열교환 프로세스는 많은 공업 응용 분야에서 일어나고 있다. 이 열교환을 수행하는데 사용되는 장치를 열교환기라 칭하며, 난방, 공기 조화, 동력 발생, 폐열 회수 그리고 화학 공정 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그리고, 산업용 열교환기의 형태와 기능은 전달 과정, 유체의 수, 열전달 표면의 조밀 정도, 구조상의 특징, 흐름 배열 그리고 열전달 메카니즘에 따라 분류 할수 있다. 간접 접촉 열교환기 (Indirect contact heat exchangers) 간접 접촉형 열교환기에서 유체는 분리된 채로 흐르며, 열은 분리된 고체벽이나 혹은 과도적인 방식으로 고체벽의 내외부를 통하여 전달된다. 따라서, 유체 사이의 직접적인 열전달은 없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