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21/04

(4)
전자 실드 (EMI Shield) 전자 실드 (EMI Shield) • 개구부의 전자 실드 대책 함체 내부는 운용시 조작부가 존재하고 함체에 개폐부를 설치할 필요가 있다. 개폐부는 전자 실드부재를 이용하거나, 또는 반사에 의한 노이즈를 감쇠시키는 구조를 연구할 필요가 있다. 방열용 개구경은 전자 실드와 방열성의 양립이 필요하다. 공기가 통하는 길을 확보하고, 또한 필요 개구면적을 설치할 필요가 있다. 개구형상에 대해서 전자 실드특성은 직경이 작은 구멍을 다수 배열하고 개구면적을 실현한 쪽이 전자 실드 효과가 크다는 보고가 있기 때문에 장치 기본 클록의 고조파가 누설되지 않도록 개구경의 선정을 행하고 있다. • 필터의 특성을 향상시키는 전자 실드 대책 함체에 의한 전자 실드 대책은 노이즈 억제책으로서는 매우 효과가 있으나 폐해도 있다. 그..
전송장치의 함체 (Case, 금속 캐비넷, Enclosure) 특징 전송장치 현황 정보통신 환경이 고도화되면서 전송장치를 수용하는 함체 구조도 크게 변화되고 있다. 전송장치는 크게 액세스계 가입자장치와 기간계 장치로 나눌 수 있다. 액세스계 가입자 장치는 다기능화/고밀도화가 진행되고, 또한 설치환경/서비스의 다양와 경향에 따라 개별환경 요구에 맞는 함체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그동안 요구에 없었던 전자환경의 실현이 필요하다. 기간계 장치에서는 고속화/고밀도 실장화가 진전되면서 수용회선수/장치의 총발열량 등이 증가하고 케이블의 수용 방열성과 EMI 대책의 양립이 필요하다. 1. 액세스계 가입자장치 장치에 따라 적용환경/수용회선수의 변수가 달라지며 함체도 이에 따라 개별 설계를 행하고 있다. 기본적으로는 금속 함체를 이용하여 전자실드를 실현하고 있지만, 개폐부의 전..
방사성 노이즈 차폐 - 전도성 튜브 전도성 튜브 전도성 튜브는 케이블 및 와이어의 전자파 Shield에 사용되는 제품으로서 그 구조와 용도에 따라 지퍼 튜브(Zipper Tube), 버튼 튜브(Button Tube), 열수축 실드 튜브 및 망사 튜브 등으로 구분된다. 고주파에 있어서 케이블이나 와이어는 송・수신 안테나의 역할을 하므로 전자파 Shield 및 접지에 주의해야 한다. 전도성 재료로는 알루미늄, Copper knitted wire mesh 혹은 도전성 섬유가 사용되며 이들의 전파 Shield 효과는 일반적으로 50dB 정도이나 Shield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2겹의 Mesh를 사용하는 등 여러 가지 대안을 세울 수 있다. 차폐 시트는 한면은 전도성 금속재료로 되어 있어 전자파 Shield효과나 ESD를 방지하는 역할을 하고, ..
방사성 노이즈 차폐 - 전도성 Tape & AIR VENT 전도성 Tape 3M, SONY 및 NITTO등 국외 유명 테이프 메이커가 오래 전부터 생산해오던 제품으로 도전재료는 Al, Cu 및 도전성 섬유가 주로 사용된다. 3M의 Embossing Type의 양면 도전성 Tape(P/N 1245)가 소비자에게 널리 알려져 있다. 전도성 테이프를 선택할 시 유연성, 접착력, 내열성 및 납땜성을 고려해야 한다. 전도성 AIR VENT 전자파 Shield용 Air Vent는 Shield Room, Chamber 및 전자기기 함체 등에 있어서 환풍 역할(열방출, 먼지제거)등을 하면서 전자파 Shield 대책이 필요한 곳에서 사용되고 있다. 이때 전자파 Shield효과, 열방출 및 먼지제거 성능과 기구물의 구조에 맞는 재료를 선택하여 Air Vent 설계한다. 현재까지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