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B

공압 제어-압력 제어 밸브 (Regulator)

반응형

공기압 제어기 - 압력제어밸브 (Regulator)

 

압축공기의 압력을 제어하여 구동기기의 힘의 크기를 조절한다. 공기압 회로에서는 공기압축기에서 공급된 고압의 압축공기를 직접 그 상태의 압력으로 사용하지 않고 실제로 사용하는 압력은 구동기기가 필요로 하는 힘만큼의 압력으로 감압하여 사용하고 있다. 이처럼, 압력을 제어하는 밸브를 압력제어밸브라 한다.

압력제어밸브는 사용목적과 구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별된다


① 감압 밸브 (Regulator)

 

압력제어밸브 중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것이 고압의 공기압력을 감압하여 일정 압력으로 공급하는 감압 밸브이다. 이 밸브는 입구측의 압력에 관계없이, 출구측 압력을 입구측 압력보다 낮은 값의 압력으로 조절하는 압력제어밸브라고 정의할 수 있다. 공기압 시스템의 필수 요소. 없으면 안됨.

 

 

② 릴리프 밸브

 

공기압 회로내의 압력을 목표로 정한 일정압력으로 유지하기 위한 릴리프밸브가 있다. 이 밸브는 회로내의 압력을 설정값으로 유지하기 위해 2차측 유체의 일부 또는 전부를 배기하는 압력제어 밸브이다


③ 안전 밸브

 

사용하고 있는 공기압기기의 파괴 등을 방지하기 위해 공기압 회로의 허용한계압력을 설정하여 이 압력을 초과하면 회로내의 공기압을 급속히 배기하여, 회로 및 사람의 안전을 확보하는 안전밸브가 있다. 이 밸브는 기기나 관등의 파괴를 방지하기 위해 회로의 최고압력을 제한하는 밸브로 정의된다.

넓은 의미에서 볼때, 릴리프 밸브의 일종임. 시스템 내부의 공기압이 일정 수준을 넘어가면 자동으로 배기됨.


④ 시퀀스 밸브

 

입구압력 또는 외부 파일럿(Polot) 압력이 일정값에 달하면 입구측에서 출구측으로의 흐름을 허용하는 밸브. 이 밸브는 주로 공기압 회로내의 압력상승을 감지하여 작동순서를 압력에 의해 제어하기 위해 사용된다.

 

⑤ 비례압력제어 밸브

 

입력된 제어전류에 비례하여 공기압력을 얻을 수 있는 비례압력 제어밸브

 

 

공기압 관련 다른 자료 링크

 

 

공압시스템(Pneumatic System)의 개요

 

 

공기압 시스템 (Pneumatic system) 구조

 

 

공기압 시스템(Pneumatic System) - 방향제어밸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