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B

Thermocouple (열전대-熱電對)

반응형

Thermocouple (열전대-熱電對)

 

두 개의 서로 다른 금속을 고리모양으로 붙여놓은 것으로, 제베크효과에 의한 열기전력을 얻기 위해 2종류의 금속이나 반도체의 양끝을 연결하여 만든 폐회로를 의미한다. 2개의 접합점이 같은 온도일 때는 전류가 흐르지 않지만, 온도가 다르면  열전기 현상에 의해 회로에 전류가 흐른다.

 

예를 들면 구리와 콘스탄탄(구리 60%, 니켈 40%인 합금)의 열전기쌍의 경우, 한쪽 접합점을 0℃, 다른 쪽을 100℃로 유지하면 열전류는 100℃의 접합점을 통하여 구리 쪽으로 흐르는데, 이때 열기전력은 4.24㎷이다. 접합점의 온도를 각각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회로의 중간을 잘라 제3의 금속을 이어도 양쪽 이음점의 온도를 같게 하면, 열기전력은 변하지 않는다. 이런 현상을 이용하면 열기전력을 밀리전압계 또는 보다 정확한 전위차계를 사용하여 측정할 수 있다.

 

실험결과 한 쪽의 접합점을 0℃로 유지할 때 다른 쪽의 온도 0℃와 열기전력 V 사이에는 (α, β는 열전기쌍을 만드는 금속의 고유한 상수)인 관계가 성립한다. 이 관계를 이용하면 온도계로 사용할 수 있다. 이렇게 열을 가하면 전기가 발생하는 대표적인 열전기쌍으로 백금, 백금 로듐이 있는데 이것으로 잴 수 있는 온도는 1450℃까지이며, 다른 열전기쌍을 이용하면  섭씨 2000℃까지 잴 수 있다고 한다. 

 

열전온도계는 한쪽 접점을 일정한 온도로 유지시키고 다른 접점을 재려고 하는 물체에 연결시켜 사용한다.
또 볼로미터(bolometer)로도 사용한다.

 

 

산업용 온도계의 종류는 이곳을 클릭 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