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B

윤활유의 저장보관

반응형

■ 윤활유의 저장보관


1. 재고관리

 

현황점검과 적유선정이 이루어진 이후에는 이러한 오일들의 재고를 관리하는 활동이 따르게 된다. 그런데, TFM에서 말하는 재고관리는 일반적인 재고관리에 일상적인 급유관리와 TFM도입 초기에 검토되어야 하는 유종통합이라는 개념이 추가된 형태이다. 재고관리의 방법으로는 다음과 같은 요령에 따르는 것이 추천되어야 한다. 

 

가. 윤활유의 보관


구입한 윤활제를 규정에 적합하도록 유류창고에 보관하고, 장기간 저장해야 되는 윤활제는 보관중에 수분, 먼지, 기타 이물질이 혼입되지 않도록 가능한한 용기(드럼일 경우)를 횡적하나, 옥외보관일 경우 방수 Sheet를 덮어둔다.

 

 

 


특히 윤활유를 드럼상태에서 옥외에 보관하는 경우에는 드럼의 호흡현상에 의해 수분이나 이물질이 쉽게 혼입될 수 있으므로 Cover를 사용해서 이물질 혼입을 막아주어야 한다.

 

 

외부저장시 횡적하고 직사광선이 닿지 않게 횡적하는 것이 바람직

 

 

드럼상단이 수분이 오염된 경우 주입구에 수분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하여 다루는 것이 바람직

 

 

옥내에 드럼을 보관하는 경우에 Rack을 이용하면 많은 량을 효과적으로 저장 가능.

 

 

나. 취급과 분배

윤활유의 외관은 대부분 비슷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사용중에 흔히 일어날 수 있는 실수가 윤활유의 오용이다. 이러한 윤활유의 오용을 방지하기 위해 제품명은 물론 이외에 적절한 방법으로 식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예를들어 용기에 색을 표시하거나 일정양식에 오일명을 기입하여 관리하도록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수용성유제를 제외한 윤활유는 포장의 파손이 없다면 상당기간 보관이 가능하지만 윤활유중에 들어있는 첨가제들 중 일부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응집, 침강, 분리되는 현상을 일으키는 것이 있으므로 윤활유의 분배는 선입선출법에 의해 입고날짜가 빠른순서로부터 행하고 윤활조사에 대한 근거로 적정량의 윤활유를 급유해야한다. 윤활제 분배의 합리화를 위해 많은 양일 경우 탱크 및 중간장치(파이프, 및 호스) 설치에 의한 배급을 실시한다.

 

다. 재고량 제어


윤활제의 구입량은 현 재고와 각 공장의 소비량을 고려하여 상시 저장량이 일정하게 유지되도록 수급을 조정한다. 유종 통합/간소화로 최소의 유종을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며, 주간/월간 재고현황을 파악하여 최소재고를 보유함으로 보관에 따른 장소 및 관리비용을 절감한다.

 

라. 급유관리

 

1) 급유주기


급유주기는 윤활조사에 근거하여 설정하고 필요시 사용유 분석을 통하여 적합한 기준을 설정한다. 이때 교환기준의 설정은 윤활유의 성능 Data와의 연관성에 근거하는 방법도 있으나 이러한 기준은 사용조건을 충분히 감안하지 못한 경우가 많으므로 통계적인 방법에 의해 설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현재 설정되어 있는 주기의 대부분은 기계제작사에서 추천을 받아 설정되어 있는 경우가 많으며, 사용유 분석을 통해 급유주기는 연장되거나 단축되어 질 수 있다.
 또한 급유주기를 설정할 때에는 생산계획 및 정비일정을 고려하여야 하며, 기계 및 지역을 적절히 안배하여 작업이 계획적이고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급유주기는 기계별로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가능하면 작게 하여 관리를 쉽게 하는 것이 좋다. 또한, 급유관리에는 윤활유의 비용뿐만 아니라 이를 급유하기 위한 인력에 대한 비용도 있으므로 자동급유장치를 설치하는 것도 바람직한 방법이라 하겠다.

 

2) 급유관리시 주의사항


윤활제를 창고로부터 출하하여 기계에 급유하기 까지의 취급방법에 관해서 특히 주의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 윤활관리의 방진관리로부터
- 공기중의 먼지의 양과 그 입자의 크기
- 사용세척유 중의 먼지
- 그리스에 포함된 먼지가 볼베어링의 온도상승과 파손을 일으킨다.
- 필터 및 오일실의 중요성, 필터의 세공성
- 공장의 공기정화와 공기조절
- 올바른 윤활제를 기계에 넣기까지 깨끗한 상태로 보관
- 급유기구(급유기, 유압기, 그리스건, 깔대기, 옮겨담은 펌프, 호스등)를 청결히 유지보존
- 드럼을 옥외에다 쌓아서 보관할 대 물의 혼입, 습기로 인한 응결을 방지
- 창고 안에서 잔일을 하거나 중간스탠드로부터 조금씩 부어서 쓸 때에 먼지의 혼입방지

이상의 여러 항목을 위해서는 윤활관리상 용기설비를 준비할 필요성이 있다.

 

2. 유종 통합 및 간소화

 

기계의 각종 윤활개소에 각각 다른 종류의 윤활유를 사용하면 사용 윤활제의 종류가 너무 많아져 재고관리에 어려움이 있고 오용할 경우도 있으므로 무리가 되지 않는 범위내에서 적절히 통합하여 최소 수의 윤활유가 사용되게 하는 것을 유종 통합/간소화라 한다.


유종통합은 관리를 쉽게 하고 많은 경제적인 잇점을 주지만 무리한 유종 통합은 사고의 직접적인 원인이 될 수도 있으므로 전문가들의 조언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유종 통합을 오일 혼용으로 잘 못 인식하는 경우도 있는데 유통 통합과 혼용은 별개의 문제이다.

 

가. 유종 통합/간소화 방법


- 유종 통합/간소화는 사용되고 있는 윤활유의 점도가 같은 것을 모아서 정리하고 Component별(Pump,

   Bearing, Motor, Gear Box 등)로 구분하여 정리한다.
- 특수한 윤활조건에 쓰이는 것(통합불능)은 별도로 취급한다.
- 보통유와 고급유가 있으면 고급유에 통합한다.
- 동일점도의 유종은 가능한한 1종류로 통합한다.
- 기계적용 점도범위가 넓은 경우(ISO VG 32~68) 정리하여 하나의 유종으로 통합한다.
- 소비가 극히 적은 유종은 가능한한 다른 오일에 통합한다.

 

나.유종 통합/간소화의 잇점


- 윤활제의 저장, 불출, 배급, 급유의 전단계에서 간소화, 합리화가 가능함.
- 유종의 오용에 의한 사고가 적어짐.
- 구매경비 절약(구매사무비 절약 및 소품종 일괄구매에 의한 구입단가 절하)
- 저장공간의 절약, 장기저장에 의한 오손, 열화의 방지
- 재고관리의 용이화와 자금의 유효한 효용.
- 사용유의 회수, 재생의 용이화에 의한 경제성 향상.

 

관련 글 링크

 

왕복동 공기압축기의 윤활 및 내부유 - 적정점도 및 품질

왕복동 공기압축기의 윤활 및 내부유

압축기 (Compressor Oil) 윤활

전기 절연유 - 규격 및 종류에 따른 특성

윤활유 모니터링

윤활유의 저장보관

윤활관리의 개요와 윤활유 선정

기어오일 (기어유) 선정조건

기어오일 (기어의 윤활 및 마모)

그리스 선정 및 평가

그리스 (Grease) 개요, 윤활특성, 원료, 제조공정 및 특성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