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식의 전기화학적 반응 - 기본원리
금속의 부식은 고온하에서 일어나는 건식(dry corrosion)과 수중이나 습기가 있는 곳에서 일어나는 습식(wet corrosion)으로 대별할 수 있다.
수중이나 지중의 금속구조물은 전위가 다른 이종금속재의 조합이 많고, 동일금속재라고 하더라도 가공차나 응력과 환경의 차(差) 등이 있을 수 있으므로 그 사이에는 이종금속전지, 농도차전지, 온도차전지 등이 단독 혹은 복합해서 부식전지를 형성하고, 그 전위가 낮은 양극부분이 부식되며, 그에 작용하는 응력에 의해서 부식이 가속된다.
부식은 기본적으로 전기화학적 반응으로 간주된다. 따라서 그 원리를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 Electrochemical Process(전기화학) in Corrosion ; Zn in Acid Solution
1. Anodic Reaction : Produce electrons(e-) = 산화반응(전자생산)
2. Cathodic Reaction : Consume electrons = 환원반응(전자소모)
(수소 가스 발생)
Anode(양극) : anion(음이온)이 움직여가는곳 or e-가 빠져나가는 곳.
Cathode(음극) : cation(양이온)이 〃 or e-가 들어오는 곳.
양극에서 생성된 전자는 음극반응에서 모두 소모되어져야 한다.
(Anode Reaction Rate = Cathode Reaction Rate)
Galvanic Corrosion(이종금속부식 - 갈바닉부식)
부식발생의 원인 - 갈바닉계열(galvanic series)
부식발생의 원인-양극(Anode)과 음극(Cathode)의 정의
부식발생의 원인-전극전위의 물리적 의미와 전기화학적 이중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