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식발생의 원인-양극(Anode)과 음극(Cathode)의 정의
전해액 속에 담구어져 있는 두 전기전도체(전극)의 화합을 갈바닉전지(galvanic cell)라 하는데 이는 1791년 전기화학적 작용에 관한 연구를 발표한 이태리의 Luigi Galvanic의 이름을 딴 것이다. 갈바닉전지는 화학적 에너지를 전기적 에너지로 바꾼다.
이와 같은 전지를 단락시키면, 즉 두 전극을 저항이 적은 금속으로 연결하면 (+)전극에서 (-)전극으로 정전류(正電流)가 흐른다. 전해액내에서 전류는 이온이라고 하는 (+)운반체 또는 (-)운반체에 의해서 운반된다. 각 이온에 의해서 운반된 전류는 그 이온의 기동성과 전기전하에 따라 변화된다. 전해액에서의 (+)전류와 (-)전류의 합은 금속을 통해 전자에 의해서 운반된 전류의 합과 같다.
(+)전류가 전해액으로부터 전극으로 들어가는, 즉 화학적 환원이 발생하는 전극을 음극(cathode)이라 한다. 반면 (+)전류가 전극을 떠나 전해액 속으로 들어가는, 즉 화학적 산화가 발생하는 전극을 양극(anode)이라 한다. 이처럼 금속의 산화는 항상 양극에서 발생한다.
양극과 음극의 정의에 의하면, 전해전지(electrolytic cell)나 충전 중의 축전지 등에서는 (+)전극이 양극(anode)이 되고 (-)전극이 음극(cathode)이 된다. 그러나 갈바닉전지 및 방전 중의 축전지 등에서는 (+) 전극이 음극이 되고 (-)전극이 양극이 된다.
일반적으로 다음의 법칙이 성립된다.
법칙 1 : 양극 반응은 산화이고 음극 반응은 환원이다.
법칙 2 : 음이온(anion)은 양극으로 항하여 가고 양이온(cation)은 음극으로 향해 간다.
Galvanic Corrosion(이종금속부식 - 갈바닉부식)
부식발생의 원인 - 갈바닉계열(galvanic series)
부식발생의 원인-양극(Anode)과 음극(Cathode)의 정의
부식발생의 원인-전극전위의 물리적 의미와 전기화학적 이중층